유관기관 뉴스

[한국무역보험공사] 무보, ESG 시범평가 우수기업에 무역보험 인센티브 제공

2021.12.03 113



무보, ESG 시범평가 우수기업에 무역보험 인센티브 제공



■ 한국무역보험공사(이하 “K-SURE”)가 수출 중소·중견기업의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 지원을 위해 ESG 시범사업 참여기업을 대상으로 무역보험 특별 프로그램을 제공한다고 2일 밝혔다.

○ ESG 시범사업은 전날인 1일 산업통상자원부, K-SURE 등 수출 유관기관이 발족한 ‘수출 중소·중견기업 ESG 지원협의회(이하 “협의회”)’가 수출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추진하는 ESG 지원 사업이다.

○ 최근 글로벌 대기업이 납품업체 선정 시 ESG 평가를 반영하는 등 수출기업의 ESG 경영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협의회는 중소·중견기업이 외국 정부와 기업의 평가에 대비할 수 있도록 이번 사업을 통해 ESG 역량을 점검하고 강화할 유인을 제공할 방침이다.

○ 산업부와 한국생산성본부가 ‘K-ESG 가이드라인’을 활용해 희망기업 200곳의 ESG 수준을 모의 평가하고 K-SURE, 코트라, 한국무역협회가 수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게 된다.


■ K-SURE는 ESG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중소·중견기업 중 평가 우수기업을 대상으로 수출보험 우대 등 다양한 무역보험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부진기업에는 컨설팅·교육을 지원할 계획이다.

○ 구체적인 무역보험 인센티브로는 △해외 판로개척 지원을 위한 바이어 신용조사 보고서 무료제공 △수출대금 회수 지원을 위한 단기수출보험 한도 우대 책정 및 보험료 할인 △수출 이행자금 지원을 위한 수출신용보증 한도 우대 책정 및 보증료 할인 등이 제공될 예정이다.


■ K-SURE가 협의회를 통해 추진하는 이 같은 특별 프로그램은 중소·중견기업의 ESG에 대한 관심과 대응력을 높여 ESG 중심으로 재편되는 글로벌 공급망(GVC) 진입의 촉매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 대기업에 비해 노하우나 자본 등이 부족해 ESG 전환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중견기업에 평가경험과 금융·비금융 혜택 등 실질적 도움을 제공해 기업의 자발적 ESG 도입과 활발한 해외진출을 유도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 이번 특별 프로그램은 국내기업의 ESG 경영 촉진을 위한 K-SURE의 지원 사업에도 힘을 실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 K-SURE는 지난달 26일 ESG 위원회를 신설해 전사적 ESG 추진전략을 수립하고 성과를 점검하는 컨트롤타워로 운영하고 있다.

○ 올 10월과 11월에는 각각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ESG 우수 기업을 발굴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수출보험·보증 등 무역보험 지원을 우대하기로 했다.


■ 이인호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장은 “전 세계적인 ESG 확산 흐름이 수출 중소·중견기업 규제가 아닌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정부와 유관기관이 힘을 모으게 됐다”며,

○ “우리기업의 수출 경쟁력을 지원하는 정책금융기관으로서 중소·중견기업의 ESG 전환을 적극 지원해 지속 가능한 미래 무역기반을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조하세요.




[☞ 한국무역보험공사 보도자료 바로가기]



빅데이터가 추천하는 다른 컨텐츠도 확인해보세요!

다른 사용자들은 이런 컨텐츠도 같이 봤어요!



Top

무역협회 회원사 전용서비스

수출입 단계별로 골라 쓰기

한국무역협회 회원사로 가입하면 회원사 전용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용지원부터 정보제공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