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상뉴스

수입규제
테슬라·SK이노, 배터리용 중국산 흑연 보복관세 면제 요청

2021-12-05 225


테슬라·SK이노, 배터리용 중국산 흑연 보복관세 면제 요청

테슬라와 SK이노베이션[096770]이 전기차용 배터리에 사용되는 중국산 흑연에 대한 관세 면제를 미국 정부에 요청했다고 CNBC 방송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테슬라는 이날 전기차용 리튬이온 배터리 제조에 필요한 흑연을 충분히 공급할 수 있는 나라는 중국뿐이라면서 중국산 흑연에 대한 '표적 관세 배제 절차' 적용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테슬라는 현재 미국 내에는 전기차에 필요한 사양과 용량을 가진 인조흑연을 생산할 수 있는 기업이 없다며 중국산 흑연에 대한 관세 면제를 주장했다.

SK이노베이션도 이날 미국 내 자회사인 'SK배터리아메리카'(SKBA)를 통해 흑연에 대한 표적 관세 배제 절차 적용을 지지한다고 발표했다.

SK이노베이션은 흑연에 대한 관세가 배제돼야 경쟁력 있는 가격에 전기차 부품을 제조하고 정규직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자원 전문지 '리소스 월드'에 따르면 평균적인 전기차 1대당 평균 100㎏의 흑연이 사용된다.

앞서 캐서린 타이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 시절의 대중 고율 관세를 큰 틀에서 유지하는 가운데 일부 중국 수입 제품의 관세를 완화하는 표적 관세 배제 절차의 법적 근거 마련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표적 관세 배제 절차는 트럼프 전 행정부 시절 중국 수입품 외에 대안이 없는 제품을 대상으로 예외적으로 고율 관세를 물리지 않게 한 제도인데 작년 말 시한이 만료된 상태이다.

서울=연합뉴스

빅데이터가 추천하는 다른 컨텐츠도 확인해보세요!

다른 사용자들은 이런 컨텐츠도 같이 봤어요!

전체댓글
2000byte (한글 1000자, 영문2000자)
댓글작성


Top

무역협회 회원사 전용서비스

수출입 단계별로 골라 쓰기

한국무역협회 회원사로 가입하면 회원사 전용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용지원부터 정보제공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